ⓒCA PLAN

CA PLAN은 시각, 산업, 인테리어, 건축 등 다양한 분야의 디자인 전문가들이 모여 만든 공간 디자인 스튜디오다. 각 분야의 디자이너들은 디자인의 최전선에서 항상 새로운 시도를 통해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고안하며 다른 분야와의 융합을 통해 더 나은 공간을 만들어나가고 있다. CA PLAN 은 '살아있는', '지속적인', '반응하는' 공간을 만드는 팀으로서 강력한 아이덴티티를 가지고 프로젝트마다 새로운 도전을 이어가고 있다.


  ⓒCA PLAN

URBAN BLOOM 프로젝트는 1990년대 준공된 대전의 랜드마크, 갤러리아 백화점을 리모델링한 프로젝트다. 이 프로젝트는 '명품 소비고객을 타겟으로 하고 있는 갤러리아 백화점'의 브랜드 이미지를 개선하고, 나아가 대전의 랜드마크를 넘어 국제적 레벨의 도심 속 'SCULPTURE'로의 개발을 목표로 기획됐다. CA PLAN의 디자인을 통해 재단장한 대전 갤러리아 백화점은 새로운 도시 경관을 선보이고, 지역 재활성화에 많은 기여를 할 뿐만 아니라 예술적 경험과 영감을 얻을 수 있는 문화적 소통의 장소로서 자리매김하고 있다.


  ⓒCA PLAN

시공단계에서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디자인된 꽃 모듈(PETAL MODULE)은 디자인과 동시에 전개도가 생성되어 공장으로 넘겨졌다. 또한 현장 시공을 최소화 하기 위해 공장에서 선제작된 모듈은 단위면적 그룹으로 제작되었다. 현장에서 건식조립 공정만을 진행하는 OSC(Off-Site-Construction) 개념을 적용해 공사 기간을 단축하는 동시에 현장의 환경오염을 줄였다.


  ⓒCA PLAN


  ⓒCA PLAN

갤러리아 백화점의 새로운 콘셉트인 URBAN BLOOM은 인공적 외관이 아닌 자연적 경관으로의 진화를 추구하며, 도심 한가운데에 '개화하는 꽃(BLOOM)'을 상징하는 형태를 가지고 있다. 기존 건축물 외부에 스틸로 제작한 5,700개의 꽃 모듈을 덧입혔으며, 모든 모듈은 서로 다른 형태와 사이즈로 URBAN BLOOM을 드러낸다. 야간에는 각각의 꽃 모듈 중심부에 위치한 조명이 미디어파사드의 역할을 하며 도시민들의 소통을 위한 연결고리가 된다. 이러한 건축적 요소는 회색조의 석재와 커튼월로 마감된 비슷한 빌딩들이 즐비한 둔산동에 활력을 불어넣어 주고 있다.


  ⓒCA PLAN

저작권자 ⓒ Deco Journal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